마영전 엘쿨루스 7줄패턴 데미지

2021. 7. 20. 20:39마비노기영웅전 이벤트,TIP

https://heroes.nexon.com/media/artwork/list?page=2&cno=3

마영전 메인 스토리 중에 만나게 되는 2번째 보스 '폭주한 엘쿨루스'(전투명:마신의 탑)와 관련된 내용 입 닌다.

 

6월 패치로 듀라한(영혼의 부재), 에스 시더(실패와 대가), 아르카나(통제), 루파 키투스(왜곡된 진실) 4개의 던전이

https://heroes.nexon.com/News/update/View?page=1&postno=971

레이드에서 일반 던전으로 내려감에 따라서 클레르(급습),폭주한엘쿨루스(마신의탑),마하(붉은낙인)

이렇게 3개 던전이 메인 스토리 레이드가 시작되는 던전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폭주한 엘쿨루스는 7줄과 4줄에 특수한 패턴이 있어서 기피되는 보스입니다.

 

7줄 진입하게 되면 엘쿨루스가 자신 아래에 붉은(가드 불가) 장판을 쏘고 맵 중앙으로 갑니다.

 

플레이어는 맵 중앙으로 이동하여 잡기(키보드 기준 E)를 하시면 엘쿨루스의 등에 탈 수 있습니다.

 

이후 엘쿨루스가 공중으로 날고 지상에 남은 플레이어들에게 광역 피해를 지속적으로 줍니다.

 

등 뒤에 탄 플레이어에게는 방향키 입력을 시키고 실패하면 떨어져서 즉사합니다.

 

이 패턴을 성공하면 키홀과 마하가 협공해서 엘쿨루스에게 큰 대미지를 줍니다.

(성공 기준은 1명이라도 등 뒤에 타기+키보드 패턴을 성공하면 됩니다.)

여기서 패턴을 성공시키면 들어가는 데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합니다.

 

이 대미지를 주는 값이 성공시킨 사람의 수와 비례합니다.

 

당연히 1명 <2명 <3명 <4명, 더 많은 사람이 성공할수록 큰 대미지를 줍니다.

 

정확한 수치 값은 몰라서 1줄(피통 10%)을 기준으로 측정해보았습니다.

 

7월 8일 날 아스테라 던전 레이드 보스들의 패턴이 하향되고 체력이 15% 줄어든 이후에 측정한 값입니다.

 

https://heroes.nexon.com/News/update/View?page=1&postno=975

 

측정방법은 스크린샷찍고 난 뒤에 그림판으로 옮겨서 아래에 나오는 픽셀(px) 수를 세서 더하거나 빼는 방식으로 측정해봤습니다.

1명 성공 기준으로

613픽셀(풀피 1줄 기준)

7줄 268픽셀에서 시작해서 6줄 388픽셀까지 피해를 입은걸 확인했습니다.

 

7줄은 모두 소모했으니 =268픽셀

6줄은 388 남았으니 풀 피 기준에서 388을 뺀값=613-388=225픽셀로 계산해봤습니다.

 

총 대미지 값은 268+225=493픽셀

여기서 픽셀은 그래픽 단위일 뿐이라서 풀 피 기준으로 나눠줬습니다.

 

493/613=0.8042.... 값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제가 미세하게 그림판에서 측정 잘못하는 경우, 메이트, 모험 친구가 때린 경우 등)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0.8줄=> 1명이 성공하면 8%만큼 딜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2명 성공 기준으로

613픽셀(풀피 1줄 기준)

7줄 388픽셀에서 시작해서 6줄 386픽셀까지 피해를 입은걸 확인했습니다.

 

7줄은 모두 소모했으니 =388픽셀

6줄은 386 남았으니 풀 피 기준에서 386을 뺀값=613-386=227픽셀로 계산해봤습니다.

 

총 대미지 값은 388+227=615픽셀

1명 기준과 마찬가지로 이 값을 풀피 1줄 기준으로 나눠줬습니다. 다.

 

615/613=1.0032.... 값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제가 미세하게 그림판에서 측정 잘못하는 경우, 메이트, 모험 친구가 때린 경우 등)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1줄=> 2명이 성공하면 10%만큼 딜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3명 성공 기준으로

491픽셀(풀피 1줄 기준)

7줄 200픽셀에서 시작해서 6줄 99픽셀까지 피해를 입은걸 확인했습니다.

 

7줄은 모두 소모했으니 =200픽셀

6줄은 99 남았으니 풀 피 기준에서 99을 뺀값=491-99=392픽셀로 계산해봤습니다.

 

총 대미지 값은 200+392=592픽셀

1명 기준과 마찬가지로 이 값을 풀피 1줄 기준으로 나눠줬습니다.다.

 

592/491=1.2057.... 값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제가 미세하게 그림판에서 측정 잘못하는 경우, 메이트, 모험 친구가 때린 경우 등)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1.2줄=> 3명이 성공하면 12%만큼 딜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림판을 잘못 건드려서... 다른 기준(613픽셀)이랑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동일하게 크기 맞추고 측정했습니다.)

4명 성공 기준으로

613픽셀(풀피 1줄 기준)

7줄 290픽셀에서 시작해서 5줄 597픽셀까지 피해를 입은걸 확인했습니다.

 

7줄은 모두 소모했으니 =290픽셀

6줄도 모두 소모했으니=613픽셀

5줄은 597 남았으니 풀 피 기준에서 597을 뺀값=613-597=16픽셀로 계산해봤습니다.

 

총 대미지 값은 290+613+16=919픽셀

1명 기준과 마찬가지로 이 값을 풀피 1줄 기준으로 나눠줬습니다. 다.

 

919/613=1.4991.... 값을 얻을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제가 미세하게 그림판에서 측정 잘못하는 경우, 메이트, 모험 친구가 때린 경우 등)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1.5줄=> 4명이 성공하면 15%만큼 딜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1명일 때는 8%, 2명일 때는 10%, 3명일 때는 12%, 4명일 때는 15%라서 

딜이 엄청 센 파티라서 연속 홀딩으로 7줄부터 녹이는 게 아니라면 등에 탄 뒤 패턴을 성공시키는 게 던전 클리어 타임을 앞당기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어차피 엘쿨루스 날아다니는 동안에는 딜을 넣을 수 없으니까요.)

 

 

 

 

 

-----------------------------------------------------------------------------------------------------------------------------------

 

 

여기서부터는 과거의 엘쿨 루스 매달리기 대미지입니다.

과거에 비해서 얼마나 강해졌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1줄 기준으로 490px로 계산했습니다. 

1명일 때는 따로 측정해서 스크린샷은 없습니다만..

당시에 0.5줄 정도 대미지를 줬습니다.

 

2명일 때 342px만큼 대미지를 줬고

342/490=0.6979....

 

0.7줄=7%가량 대미지를 줬네요.

3명일 때는 442px만큼 대미지를 줬고

442/490=0.9020....

 

0.9줄=9%가량 대미지를 줬네요.

 

4명일 때는 498px만큼 대미지를 줬고

498/490=1.016....

 

1줄=10%가량 대미지를 줬습니다. 

(구) 1명 = 5%, 2명 = 7%, 3명 = 9%, 4명 = 10%

(현) 1명 = 8%, 2명 =10%, 3명 = 12%, 4명 = 15% 

 

과거에 비해서 현재 올랐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네요.